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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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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 산 고 등 학 교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이 규정은 ‘울산고등학교 학생 생활 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장 교내·외 생활

제 1 절 교내 생활


제3조【기본 품행】

1)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 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2) 선생님의 지시에는 공손하고 명확한 태도를 취한다.

3) 선생님과 내빈에 대해서는 예의범절을 지킨다.


제4조【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 여야 한다.

3) 교사용 화장실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4) 교내 게시물과 수목은 보호, 관리하고 훼손해서는 안 된다.

5) 공용물 및 시설을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담당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6) 교내에서는 허가 없이 일체의 화기 사용이나 이의 소지를 금한다.


제5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3) 분실물, 습득물이 있을 때에는 즉시 담임교사나 생활지도부에 신고해야 한다.

4) 학용품 등의 소유물에는 학번, 성명을 명시하고 공유물에는 허가 없이 이를 표시함을 금 한다.

5) 학생 간의 물품, 금품을 대치하거나 내기를 거는 일체의 사행성 놀이를 금한다.


제6조【교우 관계】

1)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7조【폭력 예방】

1) 학생 상호 간에 우애 있게 지내야 하며 폭력, 강압 행위 등이 있어서는 안 된다.

2)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 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도 있다.

가)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나)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4)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제8조【기초 질서】

1) 등교 후 외출, 조퇴, 결과는 담임선생님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2) 실내 생활은 항상 정숙하게 하고 자학·자습 분위기 조성에 협조해야 한다.

3) 학습에 필요한 책과 학용품 이외의 서적과 물품을 가지고 다녀서는 안 된다.

4) 계단과 복도에선 조용히 우측통행을 해야 한다.

5) 수업 시간 중에는 교내 매점, 식당 등에 출입할 수 없다.

6) 교무실을 통하지 아니한 외래 손님과의 면회를 금하고, 교내를 배회하는 외래자는 발견 즉시 교무실에 신고한다.


제9조【동아리 활동】

1) 학생은 계발활동(클럽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부서(관련지도부) 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3)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 할 수 있다.

5)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10조【여가 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1)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전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실 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1조【보건실 이용】

1) 건강상 보건실에 입실할 경우에는 사전에 담임교사의 허가 하에 입실증을 끊어 1장은 교 과담임에게 제출하고, 1장은 보건 교사에게 제출한다.

2) 보건실 입실은 2시간을 경과할 수 없다. 단 보건 교사의 판단에 따라 입실연장 또는 조 퇴시킬 수 있다.

3) 보건실에 입실한 시간은 결과(질병) 처리한다.


제 2 절 교외 생활


제12조【교외 생활】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등·하교시 및 외출 시에는 부모님께 알리고 언제나 연락이 되도록 한다.

3) 통학 거리가 짧은 경우에는 걸어서 통학한다.

4) 보호자의 허락 없이 외박해서는 안 된다.

5) 교외에서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공손히 인사한다.

6)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7) 부모님, 담임교사, 지도교사의 허락이 없는 동아리 회원만의 소풍이나 캠핑 등을 해서 는 안 된다.

8)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9)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 다.

10)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일이 있을 때에는 부모님이나 담임 교사, 상담 교사와 연락하여 해결하도록 한다.

11)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즉시 학교에 알린다.

12)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13)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14)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 취업을 금한다.


제 3 장 용의 복장


제13조【복장 및 소지품 검사 규정】

1) 학생다운 복장을 착용하고 용의를 단정히 하여, 학생으로서의 품위를 지키고 학생다운 태도를 갖는다.

2) 교복의 개조는 일절 할 수 없다. 이를 위반 시 압수한다.

3) 교복은 동,하복 및 춘추복으로 정하며 아래사항의 복장을 준수해야 한다.

4) 교사가 교육목적상 필요할 경우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구 분

착 의 기 간

복 장 규 정

동 복

11월 중순

~ 4월 중순

1)규정복: 동복 상하의, 조끼, 넥타이,

흰색 와이셔츠

2)착용법: 정해진 규정복을 준수하며 외투는 자율로 하되

원색의 외투는 금하고 실내에서는 벗도록 한다.

하 복

5월 말 ~ 9월 말

1)규정복: 하복 상하의

춘추복

춘복(4월 중순~5월 말)

추복(9월 말~11월 중순)

1)규정복: 동복 하의, 흰색 와이셔츠, 조끼, 넥타이

2)착용법: 셔츠 상의는 끝은 바지 속으로 넣어 입는다.


제14조【두발 규정】

구 분

규 정

비 고

앞 머리카락

‧ 앞 머리카락은 두 눈썹 아래로 내려오지 않도록 한다.

옆 머리카락

‧ 옆 머리카락은 전체 귀 길이의 1/4정도까지 허용한다.

뒷 머리카락

‧ 뒷머리 아래 부분이 옷깃에 닿지 않도록 한다.

염색, 무스머리

‧ 염색 및 무스를 바르는 것은 금한다.

구레나룻 머리

‧ 구레나룻 길이는 귀 상하 길이의 중간 위치까지만 허용한다.

모 양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지나치게 유행을 좇아 학생 답지 않은 두발 형태는 지양한다.

삭발머리

3mm 미만의 삭발을 금한다.


제15조【두발심사위원회 심의사항】본교 학생 중 예체능 활동, 머리에 심한 부상(흉터) 등의이유로 제14조의 두발 규정을 지키기 어렵다고 진정할 때는 교감, 각 학년부 부장, 상담부장(교사), 생활지도부장, 생활지도부 기획 교사로 구성된 두발심사위원회에서 심의하여 결정한다.


제16조【부착물 및 기타】

1) 명찰은 교복 상의의 왼쪽 포켓 상단(깃)에 새긴다.

2) 실외화: 운동화(원색 바탕, 무늬바탕은 금지) 및 끈이 있는 캐주얼 단화(검정색, 갈색) 에 한한다. (부츠형, 뾰족형, 원색 신발 등은 금지한다.)

3) 실내화: 슬리퍼 또는 샌달로 하며 필히 신주머니를 갖추어야한다.

4) 운동복: 체육시간 및 단체 활동시 지정된 운동복 및 운동화를 착용해야 한다.

5) 양말 및 허리띠는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원색은 지양한다.

6) 장신구는 일체 사용을 금한다.

7) 교복의 변형을 금한다.

8) 학생용 가방을 권장하며, 작은 손가방, 여행용 가방, 그 외에 모양이나 색상이 학생의 신분에 맞지 않는 것은 사용할 수 없다.

9) 불량 서적 등 학생 신분에 맞지 않는 물품은 휴대할 수 없다.


제 4 장 통신기기 관리 및 사용

제 1 절 인터넷 사용


제17조【인터넷 활용】건전한 인터넷 활용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인터넷을 활용할 때는 표준어와 바른말을 사용하여 바른 인터넷 문화를 조성한다.

2) 인터넷을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 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 ․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 2 절 휴대전화 관리 및 사용

제18조【목적】 학생의 휴대폰 사용 규제는 건전한 학교생활 및 면학분위기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19조【사용금지 시간】휴대전화는 학교 등·하교 시에는 소지할 수 있으나 일과 중에는 사 용을 일체 금지하며, 이를 위반할 시 휴대전화 사용 위반자 처벌 기준에 의거하여 처벌한다.


제20조【휴대전화 수거 방법】

1) 수거시 유의사항 : 휴대폰 수거 도우미는 휴대폰이 파손되지 않도록 수거에 주의하며, 수거된 휴대폰은 학년실에 비치된 휴대폰수거함에 넣고 잠근다.

2) 수거 시간 : 08:20까지 / 배부 시간 : 하교할 때

3) 휴대폰 도우미는 휴대폰 분실에 주의한다.


제21조【휴대전화 사용 규정 위반자 처벌 기준】

1) 일과 중 휴대전화 소지 및 사용을 금한다.

2) 수거된 휴대전화 수가 적은 반을 기준으로 재검사하고 휴대전화 소지자가 적발되면 벌점 5점을 부여함과 동시에 1차 적발 시 1주일 간, 2차 적발 시 2주일 간, 3차 적발 시 1개월 간 압수조치한다. 단, 학부모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지도를 약속할 경우에 한해 기간 내에 돌려 줄 수 있다.

4) 일과 중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담임선생님께 사전 허락을 받도록 한다.


제 1 장 총칙


제1조【명칭】이 규정은‘울산고등학교 학생 선도 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본 규정은 학생의 징계를 공정하게 처리하여 학생을 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선도 원칙】

1) 학생 선도는 사후 징계보다 사전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2) 징계는 선도 규정에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3) 징계는 평소 개인의 품행을 고려하고, 교육적 면을 중시하여 처벌보다는 선도 위주로 지 도한다.

4) 징계는 학생의 교육받을 권리를 제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절차와 방법이 민주적이어야 하고, 교육상 필요 이외의 목적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

5) 선도는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도록 한다.

6) 학생 생활 지도는 모든 교사가 하되, 1차 지도는 담임교사가 한다.


제 2 장 선도 위원회


제4조【구성】

1) 본 위원회는 교감,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생활안전부장, 생활지도담당교사, 상담교사로 구성한다.

2) 교감은 위원장이 되고 본 위원회의 운영 전반을 총괄한다.

3) 생활안전부 부장은 간사로 본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4) 생활안전부 학생선도업무 담당교사는 위원장의 명을 받아 징계에 관한 기록 및 서류 작 성과 보관에 관한 사무를 담당한다.


제5조【기능】

1) 선도 위원회는 아래의 사항을 담당한다.

가) 학생 징계에 대한 심의(특별교육이수 이상)

나) 학교 폭력 근절 대책 수립, 시행

다) 학교 폭력 피해 학생의 보호 방안 수립

라) 학교 폭력 가해 학생의 치료 방안 및 치료 기관 선정 등

2) 선도 위원회는 학생 자치활동과 관련한 지도 사항을 심의하여 학교장에게 건의한다.


제6조【심의】

본 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하여 그 결과를 학교장에게 보고한다.


제7조【절차】 본 위원회는 심의 전에 해당 학부모 및 학생에게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하며 선도 담당교사는 진술내용과 자체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사안 설명을 하여야 한다. 또한 담임교사는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견해를 선도위원회에서 말할 수 있다.


제8조【재심】 학교장은 선도 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에 대해 필요에 따라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9조【기록】 본 위원회의 회의록은 선도 담당교사가 기록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는다.


제 3 장 폭력 자치 위원회


제10조【구성】

1) 본 위원회는 5인에서 10인 이하로 구성하며, 교감, 생활지도 경력 있는 교사, 학부모 대표회의에서 선출된 학부모 대표, 판사, 검사, 변호사, 경찰공무원, 청소년 전문가로 구성한다.(단, 과반수를 학부모로 구성한다)

2) 교감이 위원장이 되고 본 위원회 운영 전반을 총괄한다.

3) 생활지도 경력 있는 교사는 간사로 본 위원회 사무를 주관한다.

4) 생활지도부 학생선도업무 담당고사는 위원장의 명을 받아 징계에 관한 기록 및 서류 작성과 보관에 관한 사무를 담당한다.


제11조【회의소집】

1) 분기별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다음의 경우에 위원장은 회의 를 소집할 수 있다.

가. 자치 위원회 재적위원 4분의 1이상이 요청하는 경우

나. 학교의 장이 요청하는 경우

다. 피해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요청하는 경우

라. 학교폭력이 발생한 사실을 시고 받거나 보고 받은 경우

마. 가해학생이 협박 또는 보복한 사실을 신고 받고나 보고 받은 경우

바.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2조【기능】

1)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

2)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제13조【심의】 본 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하여 그 결과를 학교장에게 보고한다.


제14조【절차】 본 위원회는 심의 전에 해당 학부모 및 학생에게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하며 선도 담당교사는 진술내용과 자체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사안 설명을 하여야 한다. 또한 담임교사는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견해를 선도위원회에서 말할 수 있다.


제15조【재심】 학교장은 선도 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에 대해 필요에 따라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16조【기록】 본 위원회의 회의록은 선도 담당교사가 기록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는다.


제 4 장 자치법정


제17조【개요 및 효과】 경미한 학칙위반 대해서 학교 내에서 학생 스스로 재판부를 구성하여 토론, 변호, 판결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갈등과 문제를 학생들 스스로 해결하는 법교육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법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 사회적 책임감 제고 등에 효과적이다.


제18조【구성】 학생회를 중심으로 판사(학생회장 또는 성인자원봉사자(교사)) 그리고 검사(주로 선도부 학생), 변호사(판결 대상자가 선정한 학생), 서기(학생회 간부) 배심원으로 구성한다.(배심원은 전체 학생에서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제19조【재판 횟수 및 시간】 학생자치법정은 매주, 격주, 1달 간격으로 실시하는 가능하며 자치법정에 회부되는 인원수에 따라 재판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학생 자치법정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가급적 고정적인 재판 간격을 두고 재판 횟수를 정하는 것이 좋다.

시간은 1-2시간이 적당하며 법정 한 회당 5-6명 정도가 참여하면 가장 바람직하다.


제 5 장 학생선도에 관한 시행 세칙


제20조【종류】

1) 훈계·훈육

2) 학교 내 봉사 : 6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1일 3시간)

3) 사회봉사 : 6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4) 특별교육 이수 :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5) 출석 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무단결석으로 처리)

6) 퇴학 처분 : 자퇴 및 명퇴 포함(다음해 재입학 복교 가능)


제21조【절차】

1) 사회봉사 이하의 징계는 선도 담당교사가 담임교사와 부모의 의견서 및 대상자의 경위서 를 토대로 생활지도부에서 심의한 후 학교장의 결재를 받은 후 시행한다.

2) 특별교육 이수 이상의 징계는 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은 후 시행 한다. 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할 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부모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22조【방법】

1) 훈계·훈육 : 학생의 신체적·정신적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하여 구두주의, 서면경고, 격 리조치, 특별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2) 학교 내 봉사 :학생을 등교시켜 지정된 장소에서 성찰교실을 이행하며 징계 기간 중 생활지도부 및 타부서 교사의 지도를 받아 봉사활동(학교 환경미화 작업, 교원의 업무 보조, 교재, 교구정비 등) 및 특별 과제물을 부여하고 반성문을 쓰도록 한다.

3) 사회봉사 :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

단 특별교육 이수 기관의 사정으로 입소가 불가할 경우에는 사회봉사40시간 이내로 한다.

4) 특별교육 이수 :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과 교육과정을 이용하거 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 위탁 교육을 한다.

5)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시행하되,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 부의 출결 상황란에 ‘무단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 지 않는다.

6) 퇴학처분 : 사회교육기관, 산업체 특별학급, 직업교육 훈련기관, 대안학교 등으로 진로 를 전환하거나 학생의 희망에 따라 타학교로 전학 조치 혹은 직업을 알선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퇴학처분의 전에 일정 기간 동안 가정학습을 하게 할 수 있다.


제23조【부과 내용】선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훈계·훈육

가) 구두주의

나) 서면경고

다) 격리조치

라) 특별과제를 부여

2) 학교 내 봉사

가) 학교 환경미화 작업

나) 교사들의 업무 보조

다) 교재 ․ 교구 정비

라) 교내 도서관 도서 정비

3) 사회봉사

가)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나)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다)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요양원, 장애인 시설, 사회복지관 등

4) 특별교육 이수

가)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나)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두남학교, 금연학교, 약물 ․ 마약 ․ 환각제 ․ 알코올 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다) 행동 ․ 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라)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마)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1:1 로 상담 치료 교육 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바)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 리한다.

5) 출석정지 : 출석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 등)

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 특별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6) 퇴학처분 : 퇴학처분과 동시에 사회교육기관, 산업체 특별학급, 직업교육 훈련기관, 대 안학교 등으로 진로를 전환할 수 있도록 알선하는데 노력하고, 징계대장에는 그 결과를 간략하게 기재한다.

7)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제24조【훈계·훈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학생을‘훈계·훈육’에 처할 수 있다.

1) 생활평점제의 벌점 20점에 도달한 학생

2)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제25조【학교 내 봉사】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학생을‘학교 내 봉사’의 징계에 처할 수 있다.

1) 생활평점제의 벌점 30점에 도달한 학생

2) 성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이 통보된 학생

3) 고사 중 부정행위를 방조한 학생

4) 학교 게시물을 고의로 훼손한 학생

5) 학생의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학생

6) 외설물(음란 서적 및 물품)을 소지한 학생

7) 무단지각, 무단조퇴, 무단결과를 3회한 학생(누적도 해당됨)

8) 무단결석을 3일한 학생(누적도 해당됨)

9) 담배·라이터 · 성냥소지 및 흡연한 학생 1회-3일 2회-4일 3회-특별교육이수 4회-생활선도위원회 회부

10)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제26조【사회봉사】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학생을‘사회봉사’이하의 징계에 처할 수 있다.

1) 제24조의 각 호를 재차 위반한 학생

2) 음주, 도박을 한 학생

3) 고사 중 부정행위를 한 학생

4) 허가 없이 단체나 써클을 조직했거나 이에 가입한 학생

5) 무단결석을 한 학생(4일 ∼ 6일) 누적도 해당됨

6) 불법 단체에 가입하거나 불법 집회에 참석한 학생

7)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된 학생

8)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 행사에 출품 또는 참가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9) 교내에서 음란영상물 및 외설물을 회람케 한 학생(카메라 폰을 이용한 외설행위 포함)

10)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제27조【특별교육 이수】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학생을‘특별교육 이수’이하의 징계에 처할 수 있다.

1) 제25조의 각 호를 재차 위반한 학생

2) 범법 행위로 경찰 또는 검찰에 구속되었다가 석방된 학생

3) 타인의 물품을 절취한 학생

4) 무단결석(가출)을 7일 이상 한 학생(누적도 해당됨)

5) 학교 기물이나 시설물 등을 허가 없이 반출하거나 고의로 파손한 학생

6) 불건전한 이성 교제로 풍기를 문란케 한 학생

7) 학교 질서를 문란케 할 목적으로 모임을 꾀한 학생

8) 환각류를 복용하거나 사용한 학생

9) 불온 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또는 유포한 학생

10) 징계지도에 불응하거나 징계이행시 지도교사의 허락없이 이탈하는 학생

11) 징계 중에 재차 교칙을 위반 한 학생

12)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제28조【출석정지】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학생을‘출석정지’이하의 징계에 처할 수 있다.

1) 제26조의 각 호를 재차 위반한 학생

2) 교원을 모독(비아냥거림, 지도불응 등)하여 교권을 훼손한 학생

3) 부정행위를 목적으로 시험문제를 사전에 탐지했거나 절취한 학생

4) 시험에 불응할 것을 선동했거나 동조한 학생

5) 인장 및 증명서를 위조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한 학생

6) 무단결석 14일 이상인 학생(누적도 해당됨)

7)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제29조【퇴학】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학생을‘퇴학 처분’의 징계에 처할 수 있다.

1) 제27조의 각 호를 재차 위반한 학생

2) 교직원에게 욕설 및 위협적인 행동을 하거나 교직원에게 폭력을 행사한 학생

3) 무단결석 21일 이상인 학생(누적도 해당됨)

4) 학생을 선동하여 학교 질서를 문란케 하거나 집단행동을 주동한 한 학생

5) 선도 위원회에서 처벌이 확정되었으나 이에 불응한 학생

6) 형사상 유죄로 확정된 학생

7) 휴학 중 복학에 응하지 않는 학생

8) 성희롱 및 성추행을 한 학생

9)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행동을 한 학생


제30조【폭력】

☞타인을 폭행하여 상해를 입힌 학생

☞흉기로 타인을 위협한 학생

☞집단 따돌림을 주도한 학생

☞다른 학생을 상습적으로 괴롭히는 학생

☞집단 따돌림을 방조한 학생

☞싸움이나 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한 학생

☞집단 폭행(싸움)을 선동하거나 가담한 학생

☞흉기를 사용하여 타인에게 상해를 입힌 학생


기타 위의 사항에 준하는 학생

상방폭행 시 부모의 합의 여부에 따라 징계를 부여한다.

1) 합의가 이루어 졌을 경우- 생활선도협의회를 개최하여 교내봉사,사회봉사,특별교육이수,등교정지 이내의 징계범위에 한해 결정된 결과에 따른다.

2)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학교폭력자치위원회 회부하여 등교정지30일 이내~퇴학의 징계범위에 한해 결정된 결과에 따른다.

3) 타인의 금품갈취 및 언어폭력(별명부르기, 놀림 등), 강압적인 심부름, 협박, 강요를 한 학생은 피해학생의 진술을 토대로 지속성의 여부 및 경중에 따라 생활지도부 교사의 협의를 거쳐 생활선도협의회 또는 학교폭력자치위원회의 회부를 결정하여 징계를 부여받는다.


제31조【학교폭력자치위원회】

일방적 폭행, 집단폭행, 지속적인 언어폭력(별명부르기, 놀림 등) 및 괴롭힘(금품갈취, 강압적 심부름,협박, 강요 등), 지속적인 폭력을 행사한 학생은 학교장과 교육청에 사안보고 후 학교폭력자치위원회를 개최하여 등교정지30일 이내~퇴학의 징계범위에 한해 결정된 결과에 따른다.


제32조【징계내용 통보】 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33조【징계 유보】 징계를 받는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는 응시할 수 있다. 단 결석 및 시험 기간은 징계 기간에서 제외된다.


제34조【징계 경감 및 해제】

1)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2) 푸른 교실 운영에 따른 징계의 경감은 별도의 정한 바에 의한다.


제35조【추수 지도】

1)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에서 해제된 학생을 수시로 상담하고, 지도 결과를 기록한 다.

2) 징계처분을 전후하여 학교의 장은 학생의 교육상 교육환경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다른 학교로의 전학 또는 편입학을 추천할 수 있다.


제36조【재입학 또는 편입학】퇴학처분을 받은 자는 초 ․ 중등교육법시행령 제72조 또는 제74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경우 재입학 또는 편입학할 수 있다. 다만 본교에 재입학 시 퇴학의 원인이 학교생활 부적응인 경우는 선도 위원회의 심의에 의하여 일정한 소양교육을 요구할 수 있다.


제 6 장 학생생활 마일리지 운영


제37조【목적】

가.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상호존중되는 인성교육이 그 목적으로, 학생들의 행동교정 및 학교 문화 개선을 위해 자율적 규정 준수 풍토를 조성함으로써 기본생활 습관을 정착시키고 민주적인 학생지도 방법을 통해 밝고 건전한 면학풍토를 조성한다.

나. 학생의 제제가 필요가 사항에 대해서 벌점을 부과하는 시스템을 운영하여 소통과 존중이 있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생활 마일리지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태도를 되돌아보게 하여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책임의식을 가지게 한다.

다. 학생의 자발적 자치능력을 함양하며 예방중심의 생활지도 체제를 유지하기 위하여 자율과 규제의 조화를 바탕으로 하는 생활지도 체제를 확립한다.


제38조【방침】

가.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최우선의 중점을 둔다.

나. 전 교직원이 학생생활 마일리지를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부여하며 반드시 학생에게 통보하고 부여한다.

다. 학생에게 생활 점수 상황을 점검하도록 하여 자율적 통제를 통하여 생활 마일리지 규정을 준수하게 하고 올바른 인성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라. 상점카드를 활용하여 교칙 등 규범을 잘 지키는 생활 태도를 습관화 하도록 지도하며, 통제나 처벌의 수단 보다는 칭찬과 격려의 기회를 부여한다.

마. 매월 담임교사에게 상벌점 통계표를 전달하여, 담임선생님이 학급을 지도하고,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을 기르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제39조【운영방법】

가. 상점제도

1) 방 침

⑴ 상점은 학기별 모범 학생 추천에 이용한다.

⑵ 상점 누계가 상점총점 각반에서 가장 높은 학생은 “자랑스런 창강인상” 추천 및 생활기록부 작성 시 참고한다.(단, 학기별 벌점이 10점 이상이면 상점 누계 총점이 각반에서 가장 높더라 하더라도 ‘바람직한 창강인상’ 추천에서 제외된다.)

상점은 동일 학생에게 같은 날짜, 같은 이유로 중복해서 부여할 수 없다.


2) 운영 방법

선행항목을 정해 그 항목에 따라 부여된 점수를 아래의 학생 상점 내용에 따라 기록하고, 월별로 통계처리 한다.

⑵ 상점제도는 학년도 단위로 운영하되 학년도가 바뀌면 전 학년도 누계 점수는 소멸 한다.

상기 누계점수는 학년 말 담임선생님의 학생생활기록부 작성시 참고할 수 있다. (선행 내용이 경미할 경우 칭찬을 통한 동기를 부여하고, 선행내용이 여러 차례 반복 시 상점을 부여한다.)

⑷ 동일 학생에게 같은 이유로 중복해서 부여하지 않는다.

⑹ 작성한 상점 카드는 업무담당교사가 통계표에 직접 입력한다.

청소당번이 청소를 하는 경우와 같이 맡은 일을 수행하거나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받는 경우는 상점 부여 대상에서 제외한다.

⑻ 물건을 습득한 경우에는 객관성이 확실한 경우에만 상점을 인정한다.

학기별 상점 누계가 제일 높으며, 용의복장이 단정하고 생활태도가 우수한 학생에게 ‘바람직한 창강인상’을 수여하여 타의 모범으로 삼는다. (단, 이전 학기 ‘바람직한 창강인상’을 수여한 학생이 학교교칙을 위배한 경우 모범상을 취소할 수 있다.)


나. 벌점제도

1) 방 침

학생 생활지도 중 ‘훈계’에 해당되는 사항을 지도할 때, 시행 절차를 마련하여 일관성 있게 적용한다.

⑵ 자율적인 생활 능력의 함양을 기본으로 한다.

⑶ 학생의 자율적인 선도 차원에서 실시한다.

⑷ 상담 활동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사안의 심각성 혹은 지도교사의 요청에 따라 벌점부여를 하지 않고 바로 학교선도규정에 적용하여 선도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2) 운영 방법

⑴ 위반 내용이 경미한 경우 현장에서 훈계를 통해 지도한다. 이때 학생이 훈계를 수용하지 않거나 수용 태도가 불량하여 정식 지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벌점을 부과 한다.

⑵ 학생들이 피해 의식을 갖지 않도록 취지를 충분히 납득시켜 지도한다.

⑶ 당일 시정이 불가능한 사안에 대해 이중처벌 받지 않도록 한다.

벌점 부과 시 이의가 있는 학생은 담임교사, 학생생활지도부 상벌 담당교사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⑸ 상벌 담당교사는 이의 신청내용을 해당교사와 상의하여 조절할 수 있다.

상벌 담당교사는 각 지도 단계에 해당되는 대상 학생을 담임교사에게 통보하여 지도하게 하며, 2단계부터는 학부모 내교를 요청하여, 학생과 학부모와 교사의 상담을 받게 하고, 학부모의 1차 협조요청과 2차 교칙준수 서약서를 받는다. 또한 담임교사는 생활지도부의 지도가 종료되면 학생반성문과 지도 관련서류를 생활지도부로 제출한다.

생활지도 점수 세부 사항에 포함되지 않은 위반 사항은 생활지도 세부사항에 준하여 벌점을 부여할 수 있다. 

  

3) 벌점 과다득점학생 단계별 지도

벌점제 세부사항과 같은 벌점 항목 위반 시 벌점 누적 점수 합계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지도를 행한다.

벌점에 따른 단계별 지도 내용

지도단계

누계점수

지도내용

담 당

1단계

30점

학교내 봉사활동

생활안전부

2단계

50점 이상

담임면담 및 학부모 내교 상담

사회봉사

담임교사

생활안전부

3단계

100점 이상

학생선도위원회 회부

생활안전부

 

벌점 점수는 누적됨을 원칙으로 한다. EX) 벌점이 30점이 넘어서 교내봉사 징계를 받은 학생은 교내봉사활동으로 30점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남아있으며, 벌점이 20점이 추가되면 50점이 되어 사회봉사를 받게 되는 것이 원칙이다.

⑵ 규정된 실천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여도 점수는 계속 누계되며, 선도 절차에 불응하는 학생에게는 선도교육의 등급을 올려 시행하고, 교내봉사에 무성의하게 임할 경우 지도담당교사는 봉사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⑶ 위의 과정에서 이수한 봉사 활동은 개인 봉사활동 실적에 가산되지 않는다.

⑷ 벌점제는 학년도 단위로 운영하되 학년도가 바뀌면 전 학년도 누계 점수는 소멸한다. (단 전년도 점수를 참고로 학생지도에 사용할 수도 있다.)

⑸ 상기 누계점수는 학년말 담임선생님의 학생생활기록부 작성 시 참고 할 수 있다.


4) 벌점 과다득점학생 벌점 상쇄 방법

자기성찰교실

(학년부 및 생활안전부)

사제동행캠프(생활안전부)

󰀻

󰀻

대 상

벌점 30점 이내의 학생

벌점 30점 이상인 학생

운 영

원 칙

벌점 한도 내로 신청

하루 참여에 벌점 3점씩 상쇄

벌점 한도 내로 신청하되 30점 이상으로 교내봉사활동 처분을 받은 학생

긍정적 활동 종료 후 벌점 20점 상쇄

운 영

방 법

참가신청서 작성(학생) → 담임 확인 후

제출(학생자치부) → 참가 허용 여부

결정 → 참가방법 및 유의사항 전달

참가신청서 작성(학생) → 담임 확인 후

제출(학생자치부) → 참가 허용 여부 결정

→ 참가방법 및 유의사항 전달

운 영

내 용

학습지를 포함한 반성문 ․ 사과문 등+ 작성

계도활동(등․하교시 캠페인 활동, 교통 캠페인 활동 등)

봉사 활동, 환경미화활동

학습지를 포함한 반성문 ․ 사과문 등 작성

계도활동(캠프지 주변 자연보호 피켓활동)

환경미화활동 및 봉사활동

생활안전부 선생님들과의 면담


Ⅵ. 학생생활 마일리지를 활용한 ‘자랑스런 창강인상’ 시상계획

가. 시상목적: 생활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학생이 자율적으로 규율을 준수하고 모범적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을 격려하여, 인성과 자율성을 강조한 생활지도 문화를 형성하기 위함. 

 

나. 모범학생 시상 계획

학기별로 합산하여 각 반에서 가장 상점이 높은 학생을 추천하며, 용의복장이 단정하고 생활태도가 우수한 학생에게 ‘자랑스런 창강인상’을 수여한다. (단, 학기별 벌점이 10점 이상이거나, 징계를 받은 학생상점이 가장 높은 학생이라도 수상추천에서 제외된다.)

‘자랑스런 창강인상’의 수상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1학기에 상을 수상한 학생도 2학기에 해당자격을 충족한다면, 해당 학생의 담임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중복 수상이 가능할 수도 있다.


다. 시상일정 안내

⑴ 상․벌점 통계는 매월 정리 하되 시상은 4월부터 7월 초, 8월 중순부터 12월 말까지 상․벌점 누계를 토대로 시상한다.

생활안전부에서 7월초, 12월 말에 해당 학생을 각반 담임에게 통보하고 각반 담임선생님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상여부를 결정한다.

⑶ 생활안전부는 1,2학기 방학식 때 ‘자랑스런 창강인상’을 시상한다.


Ⅶ. 기대효과

가. 벌점제 시행을 통한 학생들의 자율성과 준법정신 함양.

나. 벌점제 시행을 통한 생활지도의 효율성과 책무성 증대.

다. 인권이 존중되는 모든 학생이 행복한 학교 구현.

라. 기본생활습관 정착으로 규칙과 약속이 살아 움직이는 학교문화 조성.

마. 학생의 의견 수렴을 통한 생활지도의 인간화, 과학화, 복지화 실현.


학생생활 마일리지 상․벌점제

1. 상점제

추천

내용

내용

상점

비 고

배려심

1

거동이 불편한 학우의 등·하교 보조 활동을 한 학생 (1주일 이상)

1점

항목에 없는 사항은

생활안전부에서 협의 후 결정한다

책임감

2

맡은바 자신의 업무(Ex. 각종도우미활동 및 담당구역청소)를 열심히 하는 학생

1점

준법

의식

3

4

5

6

7

흡연 또는 음주 행위를 신고한 학생

휴대폰 미제출 신고 학생

학교 폭력 및 금품 갈취 행위를 신고한 학생

(학생생활지도부 조사 후 사실로 밝혀질 경우에 한 함)

비품 및 공공 기물의 훼손 행위를 신고한 학생

(생활지도부로 첫 번째 신고한 학생)

분실물 습득 신고 학생

3점

2점

5점

1점

1점

애교심

8

9

외부 기관의 봉사, 모범, 선행 관련 상을 수상한 학생

학교 밖 선행사례로 인하여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학생

10점

10점

예절

10

예의 바르고 인사를 잘하며 언행이 모범적인 학생

1점

수업 태도

11

12

수업태도가 좋으며 면학 분위기 조성에 앞장 선 학생

수업에 성실히 임하며 특별히 열심히 하는 학생

1점

1점

기 타

13

기타 선행이 인정되어 학생생활지도부에서 상점을 인정받은 학생

1점


2. 벌점제

위반

내용

내용

상점

* 사안별로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수도 있다.

* 동일항목 세 번 이상 반복 시 1단계적용

용의

복장

1

2

3

염색, 파마 등의 미용 행위 및 두발규정위반

기타 교칙에 명시된 사항 위반

넥타이, 셔츠 미착용, 실내화 등교 등 복장상태 불량

3점

3점

3점

출결

4

5

6

무단지각

무단외출, 결과, 조퇴 및 결석

수업시간에 교실에 늦게 입장한 학생

5점

10점

10점

생활 윤리

7

8

9

10

11

교내외 행사 무단 불참

교내외 음주 (술 소지 포함)

고의로 교내 기물 파손 및 훼손

학생 신분을 벗어난 비도덕적 행위 (도박, 심한 장난 등)

매점 외 음식물 섭취(복도, 교실, 운동장 등)

5점

10점

5점

5점

3점

교내

활동

12

13

수업 시간 중 전자기기 사용(MP3, 휴대폰 등) + 1주일간 압수조치함

수업태도 불량(수면, 장난, 잡담, 무단출입 등)

5점

5점

14

15

16

17

18

19

쓰레기 함부로 버리기, 침 뱉기, 껌 뱉기

교내 비품이나 기물에 낙서하는 행위

실내 소란행위(위험한 장난, 고성방가, 공놀이 등)

지정된 장소 이외에서 공놀이

교내 및 교외 흡연

지킴이 선생님 및 행정직원 등 웃어른의 지도에 대한 불응(반항, 도주 등)

5점

3점

3점

3점

30점

15점

기타

20

21

환자가 아니면서 자가용타고 교내로 등교

상기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위반

10점

3점

 

상․벌점 카드

상점카드

상점 번호 및 내용별 점수

지 도 월 일

2019년 월 일

1

거동이 불편한 학우의 등·하교 보조 활동을 한 학생 (1주일 이상)

1점

2

맡은바 자신의 업무(Ex. 각종도우미활동 및 담당구역청소)를 열심히 하는 학생

1점

상 점

확 인

학년 반 번

성 명 :

3

4

5

6

7

흡연 또는 음주 행위를 신고한 학생

휴대폰 미제출 신고 학생

학교 폭력 및 금품 갈취 행위를 신고한 학생

(학생생활지도부 조사 후 사실로 밝혀질 경우에 한 함)

비품 및 공공 기물의 훼손 행위를 신고한 학생

(생활지도부로 첫 번째 신고한 학생)

분실물 습득 신고 학생

3점

2점

5점

1점

1점

상 점 번 호

점 수

상점 번호 : ( )번

상점 점수 : ( )점

8

9

외부 기관의 봉사, 모범, 선행 관련 상을 수상한 학생

학교 밖 선행사례로 인하여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학생

10점

10점

10

예의 바르고 인사를 잘하며 언행이 모범적인 학생

1점

지도교사:

(서명 혹은 도장)

11

12

수업태도가 좋으며 면학 분위기 조성에 앞장선 학생

수업에 성실히 임하며 특별히 열심히 하는 학생

1점

1점

13

기타 선행이 인정되어 학생생활지도부에서 상점을 인정받은 학생

1점

벌점카드

벌점 번호 및 내용별 점수

지 도 월 일

2019년 월 일

용의복장

1

2

3

염색, 파마 등의 두발규정위반

기타 교칙에 명시된 사항 위반

복장상태 불량

(넥타이, 셔츠 미착용, 실내화 등교 등)

3점

3점

3점

벌 점

확 인

학년 반 번

성 명 :

출결

4

5

6

무단지각

무단외출, 결과, 조퇴 및 결석

수업시간에 교실에 늦게 입장한 학생

5점

10점

10점

벌 점 번 호

점 수

벌점 번호 : ( )번

벌점 점수 : ( )점

생활윤리

7

8

9

10

11

교내외 행사 무단 불참

교내외 음주 (술 소지 포함)

고의로 교내 기물 파손 및 훼손

학생 신분을 벗어난 비도덕적 행위

(도박, 심한 장난 등)

매점 외 음식물 섭취(복도, 교실, 운동장 등)

5점

10점

5점

5점

3점

지도교사:

(서명 혹은 도장)

교내활동

12

13

수업 시간 중 전자기기 사용(MP3, 휴대폰 등) + 1주일간 압수조치함

수업태도 불량(수면, 장난, 잡담, 무단출입)

5점

5점

14

15

16

17

18

19

쓰레기 함부로 버리기, 침 뱉기, 껌 뱉기

교내 비품이나 기물에 낙서하는 행위

실내 소란행위(장난, 고성방가, 공놀이 등)

지정된 장소 이외에서 공놀이

교내 및 교외 흡연

지킴이선생님 및 행정실 직원등 웃어른의 지도에 대한 불응(반항 및 도주)

5점

3점

3점

3점

30점

15점

기타

20

21

환자가 아니면서 자가용타고 교내로 등교

상기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위반

10점

3점


제 7 장 푸른 교실


제40조【목적】인성교육의 일환으로 학생선도 규정의 징계조항과 연계하여 평점제를 마련하고, 상대 개념인 푸른 교실을 운영하여 징벌을 받은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소정의 수련과정을 이수하여 징계를 경감 또는 징계기록을 말소시키는 선도 차원의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제41조【운영】

1) 대상 :교내 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학생 중에서 희망자.

2) 방법

가) 선도 교육은 1회 50분을 기준으로 하며 훈화 및 시청각 교육을 실시한다.

나) 사제동행 등반 및 봉사활동은 생활지도부 소속 교사와 토요일 오후, 일요일 또는

방학 중에 실시한다.

다) 사제동행 활동은 1학기는 5월 ~ 7월, 2학기는 10월 ~ 12월 기간 중에 집단적으로

실시한다.

3) 과정 : 학기별

구 분

선도 교육

사제동행

등반 및 봉사

사회봉사

(1회 4시간)

학교 내 봉사

과정 중 1회 이상

과정 중 1회 이상

방학 중 1회

말소

사회봉사

방학 중 4회

말소

2회 이상

경감

특별교육 이수

방학 중 4회 이상

경감

4) 기타

가) 과정 이수기간 중, 학교 내 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거나 활동 상황이 불량하다고 판 단될 경우 해당 학년도의 이수 자격이 상실된다.

나) 위의 과정에서 이수한 봉사활동은 개인 봉사활동 실적에 가산하지 않는다.

다) 위의 과정은 해당 학기의 집단교육 및 활동이 실시된 후에는 신청할 수 없다.

라) 위의 과정은 동일 학년도에서 1회 이상 신청할 수 없다.


제 8 장 기타 규정


제42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사항】학교 내 폭력으로 인하여 징계대상자가 발생했을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심의 결정에 따른다.


제43조【규정의 개정】규정의 개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생활지도부의 주관으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개 정할 수 있다.


제44조【규정외의 사안처리】이 규정에 정해지지 않은 사안의 처리는 선도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이 규정은 개정과 동시에 시행한다.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본교 학생회는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과 자기 능력의 배양으로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회는 울산고등학교 학생회라 한다.


제3조【회원】 이 회의 회원은 본교 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중이거나 또는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을 때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제4조【권리 및 의무】 이 회의 회원은 이 회의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5조【금지활동】 이 회의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을 띤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 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학교 운영에 관한 행정 사항에 관여할 수 없다.


제6조【지도기구】 이 회의 건전한 운영을 지도하기 위하여 교사로 구성하는 지도위원을 둔다.


제7조【기능】이 회의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기능을 갖는다.

1)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2) 정서 함양 및 심신 수련을 위한 활동

3)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 문화의 계승 및 발전에 관한 활동

4)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방재 및 지원 활동

5) 기타 학칙과 본 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제8조【승인】 이 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9조【효력 정지】 이 회칙은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 시에는 그 효력이정지된다.


제 2 장 임 원


제10조【임원】 이 회의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으며 학생회 임원은 겸임할 수 없다.

1) 학생회 회장 1인(3학년),

2) 학생회 부회장 2인(3학년 1인, 2학년 1인)

3) 학년의 장 3인(각 학년 1인)

4) 각 부의 부장 1인(3학년), 차장 2인(3학년 1인, 2학년 1인)

5) 각 학급의 회장, 부회장


제11조【임원의 임무】 이 회의 임원의 임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며 대의원회, 집행위원회 회장으로서 이를 통괄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학년의 장은 각 학년을 대표한다.

4) 각 부의 부장은 해당 부서의 업무를 통괄한다.

5)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은 학급을 대표한다.